P 30 우포도청 터

P 30 우포도청 터

1. 주소 : 서울시 종로수 종로6, 광화문 우체국 잎 화단

     관할성당 : 종로성당

    전화 : 02-765-6101 http://jongrocc.com

우포도청 터

 

2. 역사

우포도청터는 조선시대 도성 안팎의 치안과 순찰을 담당하던 관청으로서울의 서, 북부와 경기우도를 관할하던 경찰서였다.

우포도청은 한국 천주교회의 마지막 순교자들이 희생된 곳이었고, 한국 최초 천주교 사제인 성 김대건 신부님께서 순교를 앞두고 마지막 옥중 서간을 작성한 곳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103위 성인 중 22위, 124위 복자 중 5위가 포도청에서 순교하였는데, 기록상 분명히 우포도청에서 순교한 성인으로는 1839년 기해박해 때 열세 살의 어린 나이로 순교의 영광을 얻은 유대철 베드로 성인이 있으며, 병오박해 때 한이형 라우렌시오, 우술임 수산나, 김임이 데레사, 이간난 아가타, 정철염 가타리나가 우포도청에서 끝까지 신앙을 증거하다가 혹독한 매질 아래 순교하였다.

‘기해일기’를 쓴 현석문 가롤로 성인도 우포도청에 갇혔는데, 신자들을 위로하고 순교로 나아갈 수 있도록 권면하였다.

특히 우포도청은 한국천주교회의 마지막 순교자들을 탄생시킨 장소이다. 1879년 드게트 신부와 함께 체포되어 우포도청에 수감되었던 이병교 레오, 김덕빈 바오로, 이용헌 이시도로가 이곳에서 아사하여 한국천주교회의 마지막 순교자가 되었다.

우포도청 터

 

3. 교통

5호선 광화문역 5번출구 하차, 도보 2분 교보뮨고 맞은편, 광화문우체국 정문 앞 화단

 

우포도청 터

 

4. 성지순fP도장

종로성당에서 찍어야 합니다.

우포도청 터

 

5. 약도

우포도청 터

 

편집인< 편집부 2000hansol@hanmail.net>

Recent Articles

spot_img

Related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