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 30 우포도청 터
1. 주소 : 서울시 종로수 종로6, 광화문 우체국 잎 화단
관할성당 : 종로성당
전화 : 02-765-6101 http://jongrocc.com
2. 역사
우포도청터는 조선시대 도성 안팎의 치안과 순찰을 담당하던 관청으로서울의 서, 북부와 경기우도를 관할하던 경찰서였다.
우포도청은 한국 천주교회의 마지막 순교자들이 희생된 곳이었고, 한국 최초 천주교 사제인 성 김대건 신부님께서 순교를 앞두고 마지막 옥중 서간을 작성한 곳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103위 성인 중 22위, 124위 복자 중 5위가 포도청에서 순교하였는데, 기록상 분명히 우포도청에서 순교한 성인으로는 1839년 기해박해 때 열세 살의 어린 나이로 순교의 영광을 얻은 유대철 베드로 성인이 있으며, 병오박해 때 한이형 라우렌시오, 우술임 수산나, 김임이 데레사, 이간난 아가타, 정철염 가타리나가 우포도청에서 끝까지 신앙을 증거하다가 혹독한 매질 아래 순교하였다.
‘기해일기’를 쓴 현석문 가롤로 성인도 우포도청에 갇혔는데, 신자들을 위로하고 순교로 나아갈 수 있도록 권면하였다.
특히 우포도청은 한국천주교회의 마지막 순교자들을 탄생시킨 장소이다. 1879년 드게트 신부와 함께 체포되어 우포도청에 수감되었던 이병교 레오, 김덕빈 바오로, 이용헌 이시도로가 이곳에서 아사하여 한국천주교회의 마지막 순교자가 되었다.
3. 교통
5호선 광화문역 5번출구 하차, 도보 2분 교보뮨고 맞은편, 광화문우체국 정문 앞 화단
4. 성지순fP도장
종로성당에서 찍어야 합니다.
5. 약도
편집인< 편집부 2000hansol@hanmail.net>